이번 포스팅에서는 matrix를 이용한 연산 중, 덧셈, scalar multiple, 곱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1) Matrix Equality
Matrix를 연산하기 위해서는 먼저 두 matrix가 같다를 정의해야 합니다.
Definition : Equality of matrices
다음의 조건을 만족할 때, 두 matrix A,B가 같다고 정의합니다.
(1) A,B의 matrix size가 같아야 한다.
(2) 각각의 matrix의 같은 위치에 있는 column이 같아야 한다.
A의 행과 열의 수와 B의 행과 열의 수 같고, 같은 위치에 있는 column, 또는 같은 위치에 있는 entry 값이 같은 경우 A와 B는 같다고 정의합니다.
2) Sum of matrices, Scalar multiple
Definition : Sum of matrices
A,B가 m×n matrix인 경우, A+B는 m×n matrix이고, A+B의 column은 A의 column과 B의 column의 합으로 나타내어집니다.
즉, A+B의 j번째 column은 A의 j번 째 column과 B의 j번 째 column의 합입니다.
이를 entry로 설명하면, A+B의 (i,j) entry는 A의 (i,j) entry와 B의 (i,j) entry의 합입니다.
따라서, 두 matrix의 합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A,B의 matrix size(행과 열 개수)가 같아야 정의합니다. 만약 matrix size가 다르면, matrix의 합을 정의하지 않습니다.
example
[432123]+[−214−3−23]=[246−206]
[432123]+[−21−3−2]: not defined
Definition : Scalar Multiple
r이 scalar값이고, A가 matrix인 경우, scalar multiple rA은 column이 A의 각각의 column에 r scalar배를 한 matrix입니다.
즉, rA의 j번 째 column은 A의 j번 째 column에 r을 곱한 값입니다.
이를 entry로 설명하면, rA의 (i,j) entry는 A의 (i,j) entry에 r을 곱한 값입니다.
matrix sum과 scalar multiple을 동시에 적용하면 matrix의 일반적인 합, 차, scalar multiple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.
example
A=[103224],B=[−15321−4]
일 때,
A−2B=A+(−2B)=[103224]+[2−10−6−4−28]=[3−10−3−2012]
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.
Properties of sum and scalar multiples of matrices
matrix의 합과 scalar multiple에는 다음과 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.
A,B,C가 같은 size의 matrix이고, r,s가 scalar 값일 때
- A+B=B+A : 덧셈에 대한 교환법칙이 성립합니다.
- (A+B)+C=A+(B+C) : 덧셈에 대한 결합법칙이 성립합니다.
- A+0=A : Zero matrix는 덧셈에 대한 항등원입니다.
- r(A+B)=rA+rB : 덧셈에 대해 분배법칙이 성립합니다.
- (r+s)(A)=rA+sA : scalar multiple에 대해 분배법칙이 성립합니다.
- r(sA)=(rs)A : scalar끼리 곱한 후 matrix에 곱한 것과 scalar multiple을 연속적으로 행한 것의 결과가 같습니다.
3) Matrix multiplication
Definition : Matrix multiplication
If A is an m×n matrix, and if B is an n×p matrix with columns \boldsymbol{b_1}, \boldsymbol{b_2}, ..., \boldsymbol{b_p}, then the product AB is m\times{p} matrix whose column is A\boldsymbol{b_1}, A\boldsymbol{b_2}, ..., A\boldsymbol{b_p}
AB = \begin{bmatrix}A\boldsymbol{b_1}&A\boldsymbol{b_2}&...&A\boldsymbol{b_p}\end{bmatrix}
위와 같이 AB의 column은 A와 B의 column의 곱으로 정의됩니다. 따라서, AB가 정의되기 위해서는 A\boldsymbol{b_j}가 정의되어야 하기 때문에, A의 column 개수와 B의 row 개수가 같아야지 두 matrix의 곱이 정의됩니다. 만약 A의 column 개수와 B의 row 개수가 다르다면, AB는 정의되지 않습니다. 또한 A\boldsymbol{b_j}의 성분 개수는 m, 즉 A\boldsymbol{b_j} \in \mathbb{R}^m 이므로, AB는 m \times p matrix입니다.
example
B=\begin{bmatrix}-1&5&3\\ 2&1&-4\end{bmatrix},\ C=\begin{bmatrix}1&0\\ 3&2\\ 2&-1\end{bmatrix}
에서, BC는
B\boldsymbol{c_1} =\begin{bmatrix}-1&5&3\\ 2&1&-4\end{bmatrix}\begin{bmatrix}1\\ 3\\ 2\end{bmatrix} =1\begin{bmatrix}-1\\ 2\end{bmatrix}+3\begin{bmatrix}5\\ 1\end{bmatrix}+2\begin{bmatrix}3\\ -4\end{bmatrix} = \begin{bmatrix}20\\ -3\end{bmatrix}
B\boldsymbol{c_2} =\begin{bmatrix}-1&5&3\\ 2&1&-4\end{bmatrix}\begin{bmatrix}0\\ 2\\ -1\end{bmatrix} =0\begin{bmatrix}-1\\ 2\end{bmatrix}+2\begin{bmatrix}5\\ 1\end{bmatrix}+(-1)\begin{bmatrix}3\\ -4\end{bmatrix} = \begin{bmatrix}7\\ 6\end{bmatrix}
따라서
BC = \begin{bmatrix}B\boldsymbol{c_1} & B\boldsymbol{c_2}\end{bmatrix} = \begin{bmatrix}20 & 7 \\ -3 & 6\end{bmatrix}
입니다.
matrix multiplicaion AB의 각각의 column을 보면, A column들의 linear combination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. 이 때 AB의 j번 째 column은 weight가 **\boldsymbol{b_j}인 A의 column들의 linear combination입니다.**
즉, AB의 column이 A의 column들의 linear comination으로 표현되기 때문에, AB가 정의되려면 A의 column 개수와 **B의 row 개수가 같아야만 정의됩니다.** 또한 A\boldsymbol{b_j}의 성분 개수가 m개이고, j가 1에서 p까지 존재하기 때문에 AB는 m \times p matrix가 됩니다.
(1) Row Column rule for computing AB
위와 같이 matrix multiplication을 정의한 것과 결과가 똑같이 나오는 계산 방법이 있습니다.
If a product AB is defined, then the entry in row i and column j of AB is the sum of the products of corresponding entries from row i of A and column j of B
AB가 정의되면, AB의 (i, j) entry는 A의 i번 째 row와 B의 j번 째 column의 같은 위치에 존재하는 성분끼리 곱한 후 모두 더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.
A의 i번 째 row가
\begin{bmatrix}a_{i1}&a_{i2}&...&a_{in} \end{bmatrix}
이고, B의 j번 째 column이
\begin{bmatrix}b_{1j}\\ b_{2j}\\ \vdots\\ b_{nj}\end{bmatrix}
일 때, AB의 (i, j) entry는
a_{i1}b_{1j}+a_{i2}b_{2j}+\cdots+a_{in}b_{nj} =\Sigma_k^na_{ik}b_{kj}
입니다.
example
B=\begin{bmatrix}-1&5&3\\ 2&1&-4\end{bmatrix},\ C=\begin{bmatrix}1&0\\ 3&2\\ 2&-1\end{bmatrix}
BC의 (1, 1) entry는
-1\times1 + 5\times3 + 3\times2 = 20
BC의 (1, 2) entry는
-1\times0 +5\times2 + 3\times(-1)=7
BC의 (2, 1) entry는
2\times1+1\times3+(-4)\times2=-3
마지막으로 BC의 (2, 2) entry는
2\times0 + 1\times2 + (-4)\times(-1)=6
따라서,
BC=\begin{bmatrix}20 & 7 \\ -3 & 6\end{bmatrix}
가 됩니다.
Properties of multiplication
A가 m \times n matrix이고, B와 C가 각각의 성질에서 product가 정의가 되도록 조정되는 matrix일 때 다음의 성질을 가집니다.
- A(BC)=(AB)C : matrix multiplication에는 결합법칙이 성립합니다.
- A(B+C)=AB+AC : matrix multiplication에 대해 분배법칙이 성립합니다.
- (B+C)A=BA+BC : matrix multiplication에 대해 분배법칙이 성립합니다. (곱셈 순서 중요!)
- r(AB)=A(rB)=(rA)B for any scalar r : scalar multiple의 경우 어느 순서에 진행하든 matrix multiplication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.
- I_mA=A=AI_n : identity matrix는 matrix multiplication의 항등원입니다.
Matrix multiplication에서 유의깊게 보아야 할 성질은 다음과 같습니다.
- 교환법칙이 성립하지 않습니다.
실수 체계에서는 곱셈에 대한 교환법칙이 성립하지만, matrix 곱셈에서는 교환법칙 AB=BA가 성립되지 않습니다.
example
A: m \times n matrix, B: n \times p matrix, m \neq p
이 경우 AB는 정의되지만 BA는 정의되지 않습니다. 따라서 교환법칙이 성립되지 않습니다.
- AB=AC \Rightarrow B=C 명제가 성립하지 않습니다.
실수 체계에서는 A=0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AB=AC이면 B=C입니다. 하지만 행렬의 곱셈에서는 B \neq C임에도 AB=AC를 만족하는 경우가 존재합니다.
example
A=\begin{bmatrix}1 & 0 \\ 0 & 0 \end{bmatrix}, \ B=\begin{bmatrix}1 & 2 \\ 0 & 3 \end{bmatrix}, \ C=\begin{bmatrix}1 & 2 \\ 0 & 1 \end{bmatrix}
인 경우
AB=\begin{bmatrix}1 & 2 \\ 0 & 0 \end{bmatrix}, \ AC=\begin{bmatrix}1 & 2 \\ 0 & 0 \end{bmatrix}
으로 B\neq C지만 AB=AC입니다.
- AB=0 \Rightarrow A=0 \ or \ B=0 명제가 성립하지 않습니다.
실수 체계에서는 AB=0인 경우 A 또는 B가 0입니다. 하지만 행렬에서는 A\neq 0, B\neq0임에도 AB=0인 경우가 존재합니다.
example
A=\begin{bmatrix}1 & 0 \\ 0 & 0 \end{bmatrix}, \ B=\begin{bmatrix}0 & 0 \\ 1 & 0 \end{bmatrix}
인 경우
AB = \begin{bmatrix}0 & 0 \\ 0 & 0 \end{bmatrix}
이 됩니다. A\neq0, B\neq0이지만 AB=0입니다.
지금까지 matrix 연산 중 addition, scalar multiplication, multiplication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다음 포스트에서는 matrix의 연산 중 transpose와 trac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 질문이나 오류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! 감사합니다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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